서비스 이용약관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블루코드(이하 "회사"라 합니다)이 운영하는 코스퀀트(이하 "서비스"라 합니다)에서 제공하는 주식·지수·퀀트 데이터, 분석 도구, 백테스트, 커뮤니티 및 이와 관련된 인터넷 서비스(이하 통칭하여 "서비스"라 합니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정의
- "서비스"란 회사가 운영하는 웹사이트(예: kosquant.com) 및 회사가 제공하는 관련 애플리케이션·API 등을 통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하는 데이터, 콘텐츠, 분석 도구, 커뮤니티 기능 등 일체의 온라인 서비스를 말합니다.
- "이용자"란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에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계속적으로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자를 말합니다.
-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 "유료 서비스"란 회사가 유상으로 제공하는 구독 상품, 유료 데이터, 유료 분석 기능, 백테스트 서비스, API 이용권 등 일체의 유료 기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 등의 명시와 설명 및 개정
-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및 대표자 성명, 영업소 소재지 주소(소비자의 불만을 처리할 수 있는 곳의 주소를 포함), 전화번호·전자우편주소,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업 신고번호(해당 시),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 화면 또는 연결 화면에 게시합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약관에 동의하기 전에 약관에 정하여져 있는 내용 중 청약철회, 환불조건, 유료 서비스의 제공 기간, 자동결제 여부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이용자의 확인을 구하여야 합니다.
- 회사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기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 진흥법」,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서비스 초기 화면 또는 공지사항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이용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서는 개정 전 약관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개정약관 공지기간 내에 회사에 표시하고, 회사가 이에 동의한 경우에는 개정약관이 적용됩니다.
-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관련 법령 및 상관례, 회사가 별도로 정한 개별 이용약관·정책(예: 유료 서비스 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등)에 따릅니다.
제4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회사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수행합니다.
- 국내·해외 주식, 지수, 재무정보, 지표, 퀀트 분석 결과 등 투자 관련 데이터 및 정보 제공
- 조건검색기, 백테스트, 전략 성과 분석, 시뮬레이션 등 각종 분석 도구 제공
- 커뮤니티, 게시판, 리서치 공유 공간 등 이용자 간 소통 서비스 제공
- API, 데이터 다운로드, 확장 기능 등 유료 서비스 제공
- 기타 회사가 정하는 서비스
- 회사는 데이터 소스의 변경, 기술적 사양의 변경, 관련 법령·기관 지침의 변경, 제휴사의 정책 변경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 장차 제공할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변경되는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서비스 내용이 게시된 곳에 사전에 공지합니다.
- 회사가 제공하기로 이용자와 계약을 체결한 서비스의 내용을 위 사유 등으로 변경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수단(전자우편, 서비스 내 알림 등)으로 지체 없이 통지합니다.
- 전항의 경우 회사는 이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가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음을 입증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5조 서비스의 중단
-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천재지변, 데이터 제공사 및 제휴사의 장애,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있는 때에 한하여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 사업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 통합, 장기간의 서비스 개편 등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 회사는 제8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이용자에게 통지하고, 관련 법령 및 회사가 사전에 공지한 조건에 따라 이용자에게 보상합니다.
제6조 회원가입
- 이용자는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한 후 이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7조 제3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회사의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회사의 기술상 또는 서비스 운영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회원가입 계약의 성립시기는 회사의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 회원은 회원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상당한 기간 이내에 회사가 정한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수정해야 합니다.
제7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 회원은 언제든지 서비스 내 회원탈퇴 메뉴 또는 고객센터를 통하여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 및 내부 절차에 따라 지체 없이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다만, 미결제 금액, 정산 또는 분쟁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처리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유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 내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서비스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8조 회원에 대한 통지
-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전자우편 주소, 서비스 내 알림, 모바일 푸시 알림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서비스 내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권리·의무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 통지를 합니다.
제9조 유료 서비스 이용 신청
- 이용자는 서비스 상에서 다음 또는 이와 유사한 절차에 따라 유료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며, 회사는 이용자가 신청 과정에서 다음 각 내용을 알기 쉽게 제공하여야 합니다.
- 유료 서비스의 선택 및 내용 확인
- 요금, 이용 기간, 자동결제 여부, 환불 조건 등의 확인
- 이용자의 성명, 전자우편주소, 결제 정보 등의 입력
- 약관 및 결제·환불 정책에 대한 동의 여부 표시
- 유료 서비스 이용 신청 및 이에 관한 확인
- 결제수단의 선택 및 결제
- 회사가 제3자에게 결제 처리 또는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필요한 내용을 이용자에게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제10조 계약의 성립
- 회사는 제9조의 유료 서비스 이용 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승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와 계약을 체결하는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못하면 미성년자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고지합니다.
- 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신청한 경우
- 기타 유료 서비스 제공에 기술상 또는 업무상 현저한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 회사의 승낙이 전자우편, 서비스 내 알림 등으로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계약이 성립한 것으로 봅니다.
- 회사의 승낙의 의사표시에는 이용자의 신청에 대한 확인, 서비스 제공 가능 여부, 신청 내용의 정정 및 취소 등에 관한 정보 등을 포함합니다.
제11조 대금지급방법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에 대한 대금지급방법은 다음 각 호의 방법 중 가용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이용자의 지급방법에 대하여 법령상 허용되는 범위를 넘어서는 별도의 수수료를 추가하여 징수하지 않습니다.
- 폰뱅킹, 인터넷뱅킹 등의 계좌이체
-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등 각종 카드 결제
- 간편결제 서비스(예: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결제
- 가상계좌, 무통장입금
- 회사와 계약을 맺었거나 회사가 인정한 상품권·쿠폰에 의한 결제
- 기타 전자적 지급 방법
제12조 수신확인통지·이용 신청 변경 및 취소
- 회사는 이용자의 유료 서비스 이용 신청이 있는 경우 이용자에게 수신확인통지를 합니다.
-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의사표시의 불일치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신확인통지를 받은 후 즉시 이용 신청 변경 또는 취소를 요청할 수 있고, 회사는 서비스 개시 전인 경우 지체 없이 그 요청에 따라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이미 서비스가 개시되었거나 이용 기간이 시작된 경우에는 제15조의 규정 및 별도 환불 정책에 따릅니다.
제13조 유료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개시
- 회사는 이용자와 유료 서비스 이용에 관하여 별도 약정이 없는 이상, 이용자가 결제를 완료한 때부터 상당한 기간 내에 계정에 이용 권한을 부여하는 등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유료 서비스의 이용 절차 및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적절한 수단을 제공합니다.
- 이용자가 결제한 유료 서비스의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회사는 그 사유를 지체 없이 통지하고 제14조에 따라 환불합니다.
제14조 환급
회사는 이용자가 결제한 유료 서비스에 관하여 과오납, 이중결제, 서비스 제공 불가 등의 사유가 있는 경우, 해당 사유를 인지한 날부터 3영업일 이내에 해당 금액을 환급하거나 환급에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환급 방법 및 절차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환불 정책에 따릅니다.
제15조 청약철회 등
- 유료 서비스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상 디지털 콘텐츠 또는 온라인 서비스에 해당하는 경우, 이용자는 계약 체결일 또는 유료 서비스 이용 가능일 중 늦은 날부터 7일 이내에는 청약을 철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청약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유료 서비스의 특성상 청약철회가 불가능한 경우로서 그 사실을 표시사항 또는 별도 화면 등에 명확히 고지하고 이용자의 서면(전자문서 포함)에 의한 사전 동의를 받은 경우
- 이용자가 이미 상당 부분 사용하였거나, 이용 과정에서 회사에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한 경우
- 기간제 구독 상품의 경우 이미 이용한 기간에 해당하는 대가를 공제하고 환불하는 조건으로 약정한 경우
- 이용자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유료 서비스의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 내용과 다르게 이행된 때에는 그 사실을 안 날 또는 알 수 있었던 날부터 30일 이내, 또는 해당 유료 서비스 이용 가능일로부터 3개월 이내 중 먼저 도래하는 날까지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 청약철회 및 환불의 구체적인 기준과 절차는 관련 법령과 회사가 별도로 정한 "환불 정책" 또는 개별 유료 서비스 이용약관을 따르며, 이 약관과 환불 정책이 다른 경우에는 환불 정책이 우선 적용됩니다.
제16조 청약철회 등의 효과
-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청약철회 또는 계약 해지의 의사표시를 받은 경우, 관련 법령 및 회사의 환불 정책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미 지급받은 금액을 환급합니다.
- 환급이 지연된 때에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등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지연이자율을 곱하여 산정한 지연이자를 지급합니다.
- 청약철회 등의 경우, 이미 제공된 유료 서비스의 반환이 가능한 경우에는 그 비용은 일반적으로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다만, 서비스 내용이 표시·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 내용과 다르게 이행되어 청약철회를 하는 경우에는 회사가 그 비용을 부담합니다.
제17조 개인정보보호
-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시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합니다.
- 회사는 회원가입 시 원칙적으로 구매계약 또는 유료 서비스 이행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상 의무 이행을 위하여 본인확인이 필요한 경우 등에는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며, 새로운 이용 목적이 발생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경우에는 이용·제공 단계에서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다만, 관련 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기타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된 사항은 회사가 별도로 게시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제18조 회사의 의무
-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합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 회사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며, 허위·과장 광고로 이용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관련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그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집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원하지 않는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제19조 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 회원이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즉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20조 이용자의 의무
이용자는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의 무단 변경
- 회사가 정하지 않은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서비스 및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서비스 및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투자 수익을 보장하거나 오해를 유발할 수 있는 표현, 허위 사실 유포, 시세조종 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행위
제21조 연결사이트와의 관계
- 서비스와 하이퍼링크(하이퍼링크의 대상에는 문자, 그림 및 동화상 등이 포함됨) 방식 등으로 연결된 다른 웹사이트를 "연결사이트"라고 합니다.
- 회사는 연결사이트가 독자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및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거래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연결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불만 또는 분쟁은 해당 연결사이트와 직접 해결하여야 합니다.
제22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 회사가 작성한 데이터, 분석 결과, 소프트웨어, 문서, 그래픽, 로고, 서비스 명칭 등 일체의 저작물 및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 및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다만, 제휴사가 제공한 콘텐츠의 저작권은 해당 제휴사에 귀속될 수 있습니다.
- 이용자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 또는 제3자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 또는 제3자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 회사는 이용자가 생성한 콘텐츠(게시글, 댓글, 전략 설명 등)에 대하여 서비스 운영, 개선, 홍보 등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 비독점적 사용권을 가질 수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별도의 정책에서 정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투자정보 제공에 관한 면책
- 회사가 제공하는 모든 데이터, 지표, 전략 성과, 분석 도구, 백테스트 결과, 게시글 및 기타 정보는 일반적인 정보 제공 및 연구·교육 목적이며, 어떠한 경우에도 특정 종목의 매수·매도, 투자 전략 실행에 대한 권유, 추천 또는 투자자문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 투자 판단 및 그에 따른 손익의 책임은 전적으로 이용자 본인에게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가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여 행한 투자 행위의 결과에 대하여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과거의 수익률, 통계, 시뮬레이션 및 백테스트 결과는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시세, 지표, 재무정보, 공시 등은 일부 지연되거나 데이터 제공처의 사정에 따라 오류·누락이 발생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그로 인한 직·간접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제한합니다. 이용자는 투자 전 반드시 공식 데이터 제공처, 증권사 HTS·MTS 등에서 최종 데이터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제24조 분쟁해결
- 회사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 처리하기 위하여 고객센터 또는 전자우편 등을 통해 이용자의 불만사항을 처리합니다.
-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을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지체 없이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간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와 이용자는 성실히 협의하여 분쟁의 해결을 도모하며,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른 분쟁조정기관 또는 관할 법원의 판단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25조 재판권 및 준거법
-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을 전속관할 법원으로 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법원을 전속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이용자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않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 이 약관 및 서비스 이용에 관한 분쟁에는 대한민국법을 준거법으로 합니다.
부 칙 (시행일 등)
- 이 약관은 2025년 12월 01일부터 시행합니다.
- 회사는 필요 시 관련 법령의 개정, 서비스 내용의 변경 등에 따라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개정 시 제3조에 따른 절차를 준수합니다.

